내가 데이터 분석 트랙을 신청한 이유
01. 데이터 분석 트랙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금융 전문 웹 에이전시에서 UX/UI 기획자로 일하면서 고객들을 설득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느낀 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할 때 업무 지시자들의 만족도가 훨씬 높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고객센터를 방문한 일반 고객과 개인사업자 고객, 기업고객은 각각 주로 문의하는 내용이 다를 것입니다.
각 유형의 고객이 어떤 내용으로 주로 문의하는지를 실제 고객센터에 적재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센터의 콘텐츠를 유형별로 정리한다면 업무 지시자를 납득시키기 쉬울 것입니다.
이런 경험을 겪으며 데이터 분석이라는 업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회사 사정으로 인해 퇴사를 한 지금, 앞으로 어떤 길을 갈지 고민한 끝에 데이터 분석을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 내가 이해한 데이터 분석가(혹은 생각했던 직무)는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인가요?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재된 데이터에서 적절한 데이터들을 뽑아 이를 가공하고 시각화해서 문제상황 해결을 담당하는 담당자에게 정리된 자료를 이해시켜 문제 해결을 보조하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03.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 보셨나요? 해보셨다면 어떤 경험을 하셨는지를 작성해주시고, 아니라면 데이터 분석에 대해 찾아본 것을 작성해주세요.
어느 캐피탈 업체에서 디지털 채널 구축 업무를 하던 중, 서비스 기획 요청을 받았습니다.
고객센터에 AI 챗봇상담 기능을 넣어달라는 요청이었는데, 결과적으로는 비용 문제 때문에 챗봇 기능 대신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이때 고객 맞춤형 콘텐츠 중, '고객 유형에 따른 자주 묻는 질문 노출'을 제안드렸고, 해당 콘텐츠를 고객에게 설득시켜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고객센터에 관련 데이터를 요청했고, 이를 전달받아 데이터 분석에 착수했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에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방법론 등을 전혀 몰랐기 때문에, 엑셀로 몇 주동안 밤을 새워가며 비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고객 유형별로 자주 묻는 질문의 유형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획안은 다행히 업무 요청자의 컨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04.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나의 강점과 연관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혹은 보완, 개선하고 싶은 개인 역량이 있나요 ?
저의 강점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제가 작업한 내용을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능력입니다.
기획업무 특성상 타 부서나 고객을 상대하며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자연스럽게 성장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결국 다른 사람이 필요한 내용대로 분석해야 하고, 분석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켜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협업이라는 부분에서 충분히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분석 스킬 자체가 부족한 지금은 팥 없는 팥빵과 같은 상태지만요 ㅜㅜ
05. 본 코스 수료 후, 어떤 데이터 분석가(혹은 생각했던 직무)로 성장하고 싶나요?
지금은 아래의 진로 중에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 기획자로서의 커리어를 살려서 데이터 분석은 보조로 사용하는, 기획자로서의 길
- 기획과 데이터 분석 두 스킬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비즈니스 분석가로서의 길
- 데이터 분석가로서의 길
1. 기획자로서의 길
가장 처음에 생각했던 방향입니다.
최근 UX/UI 기획자는 스토리보드와 IA를 작성하는 능력은 기본이고 그 밖에 다른 무기를 요구받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면 디자인이 되는 기획자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기획자 등이죠.
이러한 경향은 특히 인하우스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웹 에이전시 출신인 저는 인하우스 입사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기획자들과 차별화된 무기가 필요한 상황이며, 그 무기로서 데이터 분석을 골랐습니다.
2. 비즈니스 분석가로서의 길
비즈니스 분석가는 기업 내 요구사항을 수집ㆍ정리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 및 IT부서와 비즈니스 부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내용은 UX/UI 기획 업무를 해봤던 저에게는 매우 친숙하게 느껴지며, 오히려 UX/UI 쪽 보다 이런 쪽이 저에게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데이터 분석가로서의 길
데이터 분석 자체가 재미있기도 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이 곁다리인 다른 진로 말고 데이터 분석가 자체로 성장하는 길도 관심이 가기는 합니다.
아직 부트캠프가 시작된 지 얼마 안돼서 그런 걸 지도 모르니, 이 길은 데이터 분석을 계속 배워가며 이게 진짜 재미있게 느껴지는지를 좀 보고 결정해야겠습니다.
06. 본 코스 수료 후, 데이터 분석가(혹은 생각했던 직무)가 된 5년 후 목표로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좀 막연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어느 진로로 가던지, '내가 그래도 이 분야에서는 남한테 꿀리지 않는다' 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자부심을 가질만한 실력을 기르고 싶습니다.
좀 더 욕심을 내보면, 중견기업 정도는 되는 회사에 들어가서 일하고 싶네요!